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알래스카 하늘의 수수께끼 같은 나선 오로라, 원인과 원리 확인하기

by 닭3 2023. 4. 24.
반응형

알래스카 포토 트렉의 투어 가이드인 로니 콜은 알래스카 남부 하늘에서 이상하고 밝은 빛을 발견했을 때 처음에는 그것이 비행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빛이 나선형 패턴을 형성하기 시작하자 콜은 뭔가 특별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파란색 나선형 빛은 앵커리지에서 북서쪽으로 약 100마일 떨어진 트래퍼 크릭 근처의 수목선 위로 사라지기 전까지 약 3분 동안 녹색과 붉은 색의 오로라를 가로질러 지나갔습니다.

 

알래스카-오로라
알래스카 하늘에 만들어진 나선 오로라

알래스카 하늘의 나선 오로라 영상으로 확인하기>>>

 

범인은 SpaceX

콜은 투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소셜 미디어를 확인한 후에야 이 매혹적인 소용돌이의 진실을 발견했습니다. 외계인이라는 추측과는 달리, 그 해답은 놀랍도록 평범했습니다. SpaceX가 캘리포니아에서 팰컨 9 로켓을 발사했고, 이 로켓이 대기 중으로 방출한 여분의 연료가 반사되어 이 매혹적인 패턴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었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로켓과 오로라의 디스플레이

현장에 있는 관중과 멀리 떨어져 있는 관중 모두 오로라의 경이로운 자연과 대비되는 SpaceX 로켓의 광경에 매료되었습니다. 로켓은 금요일 밤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51개의 화물을 싣고 발사되었습니다. 약 3시간 후, 알래스카 상공에 멋진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난 1월에도 하와이 상공에서 비슷한 나선 모양이 관측된 바 있습니다.

 

독특한 목격 뒤에 숨겨진 과학

알래스카 페어뱅크스 대학교 지구물리연구소의 연구 부교수인 돈 햄튼은 이 목격이 특정 조건, 즉 지상의 맑고 어두운 밤에 로켓 연료나 배기가스가 오로라의 직사광선에 방출되어 "길고 긴 스프링클러 효과"를 만들어낸 결과이기 때문에 "독특하다"고 말했습니다. 햄튼은 로켓이 자외선에 의해 연료를 분해하고 입자를 전 세계로 분산시킬 수 있을 정도로 대기 중에 충분히 높은 곳에 연료를 버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로켓 연료로 인한 오염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로라의 매력

오로라 또는 북극광은 태양의 하전 입자가 지구 자기장의 하전 입자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색상의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충돌로 인해 대기 중으로 에너지가 방출되고, 이 에너지가 가스와 상호작용하여 눈에 보이는 빛을 만들어냅니다. 콜의 일행과 페어뱅크스 북쪽에 집을 소유하고 있는 크리스틴 랭과 같은 관광객들은 이 숨막히는 현상을 목격하기 위해 알래스카로 몰려듭니다.

 

순간 포착: 팰컨 9과 오로라

텍사스주 미들로디언에 사는 랭은 알래스카 집 꼭대기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알래스카 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토요일 아침 영상을 검토하던 중 밝은 공 하나를 발견한 랭은 하늘 지도를 살펴본 후 이 공이 팰컨 9 로켓임을 확인했습니다.

 

햄튼은 전 세계가 더 큰 로켓 발사를 포함하여 더 많은 로켓 발사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믿습니다. 그는 이 신비한 나선은 잘 설명이 되며, 외계인이 존재할 수는 있지만 이 사건이 외계인의 존재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