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보의 하루

광장시장 군중을 끌어모으다, 최신 트렌드부터 광장시장 육회 까지

by 닭3 2023. 6. 3.
반응형

광장시장에 특별한 매장의 등장

지난 5월 27일 저녁, 북적이는 서울 광장시장에 하늘색 점포가 이색적으로 등장했습니다. 시장의 다른 노점상들과는 달리 이 곳은 유난히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시장 골목에 위치한 야외 좌석과 4층에 위치한 매장 모두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고객들은 한참을 기다린 후 번호가 호명되기를 간절히 기다렸습니다.

 

광장시장-제주맥주

제주 위트 마켓-바

 

제주맥주가 지난달 5일 광장시장에 오픈한 팝업스토어 '제주 위트 마켓-바'가 눈길을 사로잡는 장소입니다. 팝업스토어 1층은 포토존과 제주맥주 제품 및 굿즈 판매 공간으로 꾸며졌다. 4층과 옥상은 팝업스토어 간판을 곳곳에 배치해 '인스타그래머블'한 공간으로 꾸몄다. 매장 외부의 좌석 배치는 시장 분위기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면서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외국인을 사로잡는 매장

 

제주맥주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28일까지 약 3주간 '제주 위트 마켓-바'를 찾은 방문객은 5만여 명에 달했다. 제주맥주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위해 광장시장의 유명 부침개 전문점 '박가네 부침개', 와인바 '히든아워', 식료품점 '365데이마켓'과 제휴를 맺었다. '365일 마켓'에서는 포토존 설치와 함께 제주 위트 에일 등 다양한 주류와 각종 굿즈를 판매했습니다. '히든아워'는 시장을 조망할 수 있는 식사 공간으로 탈바꿈해 '박가네 부침개'의 먹거리를 맥주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소셜 미디어의 역할

 

방문자 중 상당수가 20~30대 밀레니얼 세대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퍼진 입소문 덕분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만 팝업 스토어 관련 게시물이 10,000건 이상 공유되었습니다. 레트로풍의 시크한 분위기로 공간을 꾸미고 한약재로 만든 마카롱, 부침개, 각종 꼬치구이 등 독특한 페어링과 함께 맥주를 제공해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MZ세대의 소비 패턴을 공략하다

 

제주맥주 팝업스토어의 성공은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소비 패턴을 면밀히 연구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유명 연예인을 내세운 기존 대형 광고에서 벗어나 포토제닉한 장면을 통해 소셜 미디어 입소문을 공략하는 전략으로 전환했습니다. '그래니시크'(기성세대+밀레니얼 세대) 트렌드를 반영해 한약재로 만든 '약방 마카롱'과 다양한 꼬치와 전을 모둠으로 구성한 '마켓 케이스'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제주 맥주의 미래와 팝업 스토어 현상

 

제주맥주는 이번 팝업스토어의 성공에 힘입어 다음달 2일부터 13일까지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두 번째 팝업스토어를 열 예정이다. 제주맥주 관계자는 "이번 팝업스토어의 성공은 MZ세대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사랑받는 한국의 전통시장과 K-스트리트 푸드를 이색적으로 결합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

광장시장 맛집 창신육회 3호점

 

광장시장은 사실 육회로도 상당히 유명한 곳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육회 맛집이 있고, 유명 점포 앞에는 대기인원이 즐비합니다. 미슐랭 맛입으로 소개되어 항상 만석인 점포도 있으나 오늘 소개해드릴 창신육회 3호점은 그렇게 유명한 곳은 아닙니다. 10분 정도 대기 후에 바로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창신육회 3호점 내부로 들어서면 점포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대신 2층에 올라갈 수 있고, 깨끗하게 관리되어 있기 때문에 불편함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육회와 낙지, 육사시미 세트를 시켰더니 음식이 바로 나왔습니다. 요리가 요리인지라 소주와 맥주도 함께 시켰습니다. 

 

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

육회, 사시미, 산낙지 세트

 

낙지는 매우 싱싱했습니다. 이 맛을 느끼기 위해 광장시장을 찾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낙지를 모두 비울때까지도 살아서 꿈틀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육회 역시 싱싱한 편입니다. 단 간이 조금 강한 편입니다. 육사시미는 의견이 좀 나뉠 것 같습니다. 앏게 잘 썰어서 나오기는 하지만 좋은 육사시미의 깊은 맛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너무 앏게 썰어서 그런지 육즙이 부족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단 가성비를 말하자면 단연 뛰어납니다. 

 

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창신육회3호

광장시장 지하철 접근 가능

 

광장시장의 또 다른 장점은 대중교통으로 접그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1호선 종로5가역과 5호선 을지로4역에서 내리면 바로 광장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로 접근 가능하다는 것은 가볍게 음주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각 점포들에서는 맛있는 음식과 반주를 하며 시끌시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먹거리와 대중교통이 연결되면 큰 시너지가 생깁니다. 광장시장이 바로 그렇습니다. 

 

광장시장은 지금도 충분히 많은 인원이 찾고 있지만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더욱 큰 곳입니다. 더 많은 MZ세대부터 어르신, 외국인들까지 모두 찾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발돋움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